[지우컴퍼니 독서습관 챌린지] 3기 참여 50일간의 기록 / 당신이 병드는 이유(콜린 캠벨 지음, 이의철 옮김)

2019. 10. 2. 17:04채식과 건강

반응형


지우컴퍼니(https://blog.naver.com/tlswldn789)에서 지난 8월 12일부터 9월 30일까지 진행한 <독서습관 챌린지 3기>에 참여한 50일간의 기록입니다. 매일 책을 읽고 기억에 남는 문구를 지우컴퍼니에서 운영하는 단톡방에 올리고 구글폼에 데일리 체크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는 재밌는 프로그램입니다. 10월에 진행되는 4기에도 현재 참여 중입니다.


☑️독서습관 챌린지 4기 참여 안내(현재는 마감했습니다. 10월 말에 5기 참여 공지가 있을 예정입니다.)

https://blog.naver.com/tlswldn789/221662908544


현재 요런 이벤트도 진행 중이라서 5회 연속 참여하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독서습관 챌린지 3기 (50일)

2019.08.12-09.30


당신이 병드는 이유

콜린 캠벨, 하워드 제이콥슨 지음 / 이의철 옮김




2019년 8월 12일

이제 잠시 멈춰 우리 자신과 주변을 둘러볼 때가 됐다. 건강이 나빠진 원인은 무엇인지, 땅과 강물이 가축들의 똥과 오줌으로 뒤덮인 이유가 무엇인지 살펴야 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


2019년 8월 13일

내 세계관과 인생을 완전히 바꿔버린 결정적인 발견은 단백질을 가장 많이 섭취한 아이들이 간암에 걸릴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것이었다. 다른 아이들에 비해 더 부유하고 의료시설과 깨끗한 물 등 어린이 건강과 관련된 모든 것에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음에도 말이다.

나는 이 발견이 이끄는 대로 가기로 결심했고, 궁극적으로 두 가지 사실을 알게 됐다. 

첫째, 영양은 인간의 건강에 있어서 핵심 열쇠다. 

둘째, 대부분의 사람들이 적절한 영양으로 생각하는 것들이 실제로는 부적절한 것들이다.

당신이 평생 암, 심장질환, 당뇨병 없이 살 수 있을지 없을지는 당신 손과 나이프, 포크에 달려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6


2019년 8월 14일

미국에서는 의사 처방 약물에 의한 부작용이 심장질환, 암의 뒤를 잇는 세 번째 사망 원인이다. 그렇다. 의사가 처방한 약들이 교통사고보다 더 많은 사람을 죽인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9


2019년 8월 15일

지난 50년간 나와 다른 연구자들이 수행한 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사실을 분명히 알려준다.

- 당신의 건강을 결정하는 데 있어 훨씬 중요한 것은 유전자나 주변 환경에 숨어 있는 위험한 화학물질이 아니라 당신이 매일 먹는 음식이다.

- 당신이 먹는 음식들이 가장 비싼 처방약보다 더 빨리 더 확실하게 그리고 가장 극단적인 수술보다 더 극적으로 당신을 치유할 수 있다.

- 어떤 음식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암, 심장질환, 제2형 당뇨병, 뇌졸중, 황반변성, 편두통, 발기부전, 관절염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이것은 단지 짧은 목록에 불과하다.

- 건강하게 먹는 것은 언제 시작하더라도 늦지 않다. 건강한 식단은 많은 질병을 물리친다.

정리하자면, 먹는 것을 바꾸면 당신은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30


2019년 8월 16일

가장 이상적인 식사는 다음과 같다.

- 가능한 한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그대로 섭취하라.

- 다양한 채소, 과일, 열을 가하지 않은 견과류와 씨앗류, 콩류, 도정하지 않은 곡류를 먹어라.

- 가공식품과 동물성 식품은 피하라.

- 소금, 기름, 설탕을 첨가하는 것을 멀리하라.

- 총 칼로리 섭취량의 80%는 탄수화물, 10%는 지방, 나머지 10%는 단백질에서 얻는 것을 목표로 하라.

나는 이런 식단을 자연식물식 식단(whole food, plantbased diet, FWPB diet), 때론 자연식물식 생활습관(WFPB lifestyle)이라고 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31


2019년 8월 17일

인간과 포유동물이 식물을 먹는다는 것은 식물의 항산화물질까지 먹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식물의 항산화물질은 식물을 보호하는 것처럼 사람도 자유라디칼로부터 보호하여 세포의 노화를 늦춘다. 이러한 항산화 물질은 앞서 말한 우리 인체에 유용한 산화 과정에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단지 과도한 산화로 발생한 유해물질만 중화할 뿐이다.
---------
하지만 이것은 단지 이론일 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식물식이 왜 효과가 있는지가 아니라 그 이유가 무엇이든지간에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35


2019년 8월 18일

나는 자연식물식 식단에 어떤 대단한 철학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것보다는 오로지 과학적 증거에 근거하여 이 식단이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가를 알리는 데 궁극적인 관심이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37


2019년 8월 19일

자연식물식으로 전환했을 때 영양학적 효과가 나타나는 속도는 믿기 어려울 정도다. 자연식물식을 시작한 당뇨 환자들은 첫날부터 약을 줄여야 할 정도로 빠른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세심한 관찰이 필요할 정도다. 그렇지 않으면 혈당이 너무 떨어져 저혈당 쇼크에 빠질 위험이 있다.
영양가 없는 음식 역시 정말 신속하게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예를 들면 지방이 많은 맥도날드 메뉴(에그 맥머핀, 소시지 맥머핀, 해쉬포테이토 2개, 탄산음료)를 먹으면 한 시간에서 네 시간 이내에 중성지방이 솟구치고(심장질환과 당뇨병 발생 위험 증가), 동맥이 뻣뻣해진다(혈압 상승). 다시 정상적인 혈액 상태가 되려면 몇 시간이 걸린다. 그러나 곡류와 과일로 된 저지방 식사 후에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는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44


그러나 이런 응급상태가 아니라면 효과의 신속성에 있어서 자연식물식은 어떤 약물보다 우월하고 어떤 부작용도 없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46


2019년 8월 20일

하지만 서양의학은 근본적인 원인보다는 개별적 증상에 초점을 맞추고, 개별 증상에 진단명을 붙인다. 큰 그림을 본다면 하나의 단순한 조치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수많은 증상을 수천 개의 질병으로 만들고 각각의 치료법을 판매하는 것이다.
치료법을 판매하는 것은 사업으로서는 좋은 모델이지만, 좋은 의학은 아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46


누군가 만성질환을 앓고 있고, 당신이 의사로서 그들에게 두 가지 치료법을 알려준다고 상상해 보자. 첫 번째 치료법은 그 질병의 증상들 중 하나만 다소 완화시킬 뿐 완치나 생명연장에 이르지 못하고 다양한 부작용을 동반한다. 물론 의사는 부작용을 줄이려고 추가로 약을 처방할 수 있지만 약의 개수가 늘어날수록 약들의 상호작용으로 부작용도 늘어난다. 두 번째 치료법은 질병의 근본 원인을 빠른 속도로 해결한다. 모든 증상을 없애며, 수명을 늘리고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 아울러 이상적인 체중 달성, 에너지 충전, 안색과 몸상태가 좋아지는 느낌 등 부수적인 효과도 따라오고, 환경보호와 지구 온난화를 늦추는 데도 기여한다.

당신이라면 어떤 치료를 권하겠는가?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47


2019년 8월 21일

자연식물식을 시작한 사람들은 그들의 건강문제 대부분이 자연스럽고 빠르게 해결되는 것을 경험한다. 망치로 자신의 머리를 매일 세 번씩 때리면서 두통 치료법을 찾지 못하던 사람이 망치를 내려놓자 두통이 사라진 것과 같은 격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53


경계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때로 그 경계선을 넘어야만 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55


2019년 8월 22일

동물성 단백질의 과다 섭취가 암 발생 및 성장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천천히 그러나 의심의 여지없이 분명히 증명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57


우리가 실제로 이 실험을 했을 때, 결과는 내가 예상했던 것보다 더 분명하게 우리의 기존 발견들을 증명했다. 동물성 단백질은 발암물질보다 훨씬 더 암 발생을 촉진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60


그 후 우리의 연구가 사람들의 강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킨다는 것을 알게 됐다. 이성적으로, 자료에 근거하는 과학자들까지도 좋아하는 음식이 자신을 죽일 수 있다는 증거가 제시되었을 때 아주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였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61



2019년 8월 23일

카제인(우유 단백질)이 지금까지 밝혀진 어떤 것보다도 가장 강력한 발암물질이라는 사실은 너무나 이단적이어서 오늘날까지 아무도 이 명백한 사실을 언급하지 않는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65


이 책을 읽으면서 어떤 패러다임을 받아들이는냐에 따라 ‘결정적 증거’들이 매우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또한 식이와 건강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가 왜 이랬다 저랬다 상충되고, 혼란스러운지도 알게 될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70


2019년 8월 24일

지난 수백 년간 지속된 총체론에 대한 환원론의 승리는 세계를 이해하는 우리의 능력을 심각하게 왜곡시켰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72



당신이 환원론자라면 세상의 모든 것은 그것의 각 구성요소를 이해하면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할 것이다. 반대로 총체론자라면 전체는 부분의 합 이상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간단히 말하자면, 이것이 논쟁의 전부다 그러나 이것은 고대부터 철학자, 신학자, 과학자들 사이에서 격렬한 논쟁거리였다. 그리고 이것은 결코 현학적인 논쟁이 아니다. 앞으로 보겠지만 어떤 패러다임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과학·의학·상업·정치·삶 자체에 대한 접근법이 매우 달라진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72


총체론은 환원론을 반대하지 않는다. 그보다는 전체가 부분을 아우르듯이 환원론을 아우른다. 2천년의 과학적 진보를 뒤집고, 자연을 이해하기보다는 숭배하려는 시대로 돌아갈 필요는 없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73


2019년 8월 25일

즉 세계를 여러 작은 부분들로 분해해야지만 진실을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을 따르지 않는 그 어떤 생각들도 다 미신으로 취급했다. 이것이 바로 환원론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74


2019년 8월 26일

남자나 여자, 우리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는, 배우지 않는 것이 아니라 배운 것을 잊는 것이다.(글로리아 스타이넘)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79


음식은 결코 취향의 문제가 아닌 인류의 생존과 직결된 문제다. 우리의 음식 선택은 단지 우리가 무엇을 어떻게 먹는지 뿐만 아니라 농경지를 어떻게 활용하고, 정부 보조금을 어디에 주고,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고, 우리가 어떤 사회를 만들지를 결정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79


2019년 8월 27일

또한 개별 영양소들을 대용량으로 보충하는 환원론적 보충법이 이 영양소들의 효과를 보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뜻한다. 사실 우리의 소화과정은 매우 복잡하고 역동적이어서 특정 영양소의 과다 섭취는 다른 영양소와의 불균형만 초래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90


또한 이러한 증거들을 감안하면 자연식품에서 추출한 영양소들의 고용량 복용을 극도로 주의해야 한다. 인체는 자연식품을 먹도록 진화했기에 이러한 식품들에 포함된 다양한 영양소의 상호작용과 복합작용을 처리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 몸에 비타민C를 10,000mg 주게 되면 모든 것은 엉망이 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93


올바른 음식을 과하지 않게 만족할 양만큼 먹으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음식에 포함된 영양소들을 주어진 순간에 필요한 양만큼 대사하여 제공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94


2019년 8월 28일

비교해보면 우리는 초식동물의 특징 대부분을 공유하고, 육식동물의 특징은 거의 갖고 있지 않다. 이런 방식으로 우리가 먹을 수 있는 종류의 음식들을 거꾸로 발견할 수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04


2019년 8월 29일

동물성 단백질은 일반적으로 신체를 과도하게 활성화시킨다. 현재 우리는 그 이유를 모른다. 아마 미래에는 이유를 알게 되겠지만, 현 시점에서 중요한 것은 단백질이 그런 작용을 하며 우리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28




2019년 8월 30일

그리고 우리 몸이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즉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원료가 바로 우리가 먹는 음식이다. 총체적으로 봤을 때 영양이 건강에 중요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우리가 올바른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은 자연스럽게 항상성을 찾는다. 건강은 수많은 환원론적 개입으로 관리해야 할 그 무엇이기보다는 인체의 복잡한 화학반응 덕분에 ‘저절로 유지되는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30


2019년 8월 31일

유전자 의학은 궁극적으로 환원론적 환상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32


기술이 무서운 속도로 발전했지만, 실질적으로 건강상태를 개선한 기술은 거의 없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34


의약품은 지난 50년 전보다 자동차 사고나 급성 심장발작 같은 응급사건 후 생명을 살리는 데 있어서는 큰 진전을 보인 반면, 심장질환과 암 같은 만성질환 등 소위 ‘풍요의 질병’을 예방하는 데에는 1950년대보다 나아진 것이 없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34




2019년 9월 1일

그리고 잘못된 유전자로 고통받는 0.01%의 사람들에게 유전자적 개입이 도움이 될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유전학은 그 이상의 건강문제를 해결하지는 못할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0


우리가 영양으로 90%의 질병을 제거하고 환원론적 건강관리의 재정적 낭비를 없애면 그때 가서 여유 있게 유전자 검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시급한 것은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일을 하는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0


2019년 9월 2일

우리 보고서에서 얻어갈 교훈은 얼마나 많은 암이 식이에 의해 예방되느냐가 아니라 식이가 주된 요인이라는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4


만약 건강상 비극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면, 우리가 건강을 위해 노력할 일은 없다. 만약 우리의 선택이 태어나면서 받은 유전자를 이길 수 있다면, 우리는 건강을 이루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이유가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5


2019년 9월 3일

건강이나 질병 발생과정은 ‘건강 유전자’와 ‘질병 유전자’에 의해 시작되지만, 이 유전자들의 발현은 섭취한 영양에 의해 조절된다. 좋은 영양 섭취는 ‘질병 유전자’의 발현을 막고, ‘건강 유전자’가 건강을 만들게 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7


하지만 내가 주장하는 것은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소가 유전자 발현에 일차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고, 절대다수의 경우에 좋은 영양 섭취는 복잡하고 비싼 유전자 치료를 포함한 다른 어떤 것보다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7


2019년 9월 4일

의사이자 작가인 루이스 토마스는 이런 말을 했다. “의사 아내들만 알고 대중은 모르는 의사의 가장 큰 비밀은 대부분의 병이 저절로 좋아진다는 것이다. 사실 아침이 되면 대부분 좋아진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9



2019년 9월 5일

우리 몸은 인위적인 치료 없이도 대부분의 병을 상당히 빠르게 호전시킬 수 있다. 특히 자연식물식을 하면 더욱 그러하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49


2019년 9월 6일

질병을 유발하는 특정 유전자를 복구하거나 혹은 대체함으로써 질병을 예방할 수 있을 것이라는 유전공학의 전제는 DNA의 상상할 수 없는 복잡성을 고려할 때 오만의 극치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52


우리가 먹는 음식이 제공하는 영양소가 유전적 배경보다 암 발생에 훨씬 더 중요하다. 40~ 50년 전부터 시행된 인구집단에 대한 연구결과들은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이주한 사람들이 유전적으로 변화가 없음에도 이주한 지역의 암 발생 경향을 따른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이런 결과는 모든 암의 80~90%, 아마도 97~98%는 유전자가 아니라 음식 및 생활습관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강력하게 시사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54


2019년 9월 7일

현재 연구자료들은 자연식물식 식단으로 암을 유발하는 유전자들의 스위치를 완전히 꺼버릴 수 있다는 증거를 보여주고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55


그러나 암산업, 연구자들, 정책결정자들, 언론, 대중은 유전자와 화학물질, 바이러스에만 집중했다. 영양이 암의 스위치라는 것이 여러 실험에서 명확하게 밝혀졌지만 관심대상 목록에 끼지도 못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55


더 중요한 것은 이와 같은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환경 요인들의 인체 영향은 좋은 영양에 의해 대부분 조절된다. 그러나 정부는 아직까지 자연식물식 식단을 권장하기보다는 유전자 변이를 초래해 암을 유발할 것으로 추정되는 환경성 발암물질 추적에 막대한 시간과 비용을 들이고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56


2019년 9월 8일

실험동물에게 감미료의 일종인 사카린을 투여하면 방광암의 위험이 약간 증가한다. 이때 동물에게 투여한 사카린의 양은 사람이 하루에 다이어트 소다 1,200 캔을 마실 때 섭취하는 양과 맞먹는다. 어리석어 보이는가?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59


다시 말해, 쥐에게 발암성이 있는 화학물질의 절반도 안 되는 수만이 생쥐에게도 암을 일으킨다면, 사람에게는 이보다 훨씬 적은 수만이 발암물질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60


2019년 9월 9일

의도하지는 않았겠지만, CBP(발암물질 생물학적 검정 프로그램)는 결과적으로 방향을 잘못 잡았다. 사람들의 관심이 암 발생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 즉 잘못된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것에서 멀어졌기 때문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61


우리의 연구는 발암화학물질이 아니라 식단의 영양학적 구성이 암 발생을 결정짓는 일차적 요인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63


2019년 9월 10일

만약 유전자와 발암물질이 암의 원인이라면, 암 발생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영역, 즉 운명이 된다. ... 그런데 암 발생에 영양이 발암물질보다 더 큰 영향을 끼친다면, 즉 우리의 식단이 암을 켰다 껐다 할수 있다면 암은 어느 정도 개인의 책임이 있는 것이 된다. ... 책임은 권한이다. ... 그러나 이미 질병에 걸린 가족이나 친구가 있는 사람들에게는 이런 권한이 그렇게 편하게 느껴지지는 않을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65


2019년 9월 11일

돌연변이를 유발하는 수많은 요인이 우리 주위에 항상 존재하며 이들 중 상당수는 태양, 바이러스, 곰팡이처럼 원래부터 자연에 있는 것들이다. 우리는 이런 발암물질이나 돌연변이를 피할 수 없다. … 암을 예방하는 더 효과적인 방법은  돌연변이가 암으로 진행하지 못하게 막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영양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66


2019년 9월 12일

나는 우리가 행하는 의료에 무언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 있다는 생각으로 이 책을 시작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68


증상이 마치 질병의 원인인 것처럼 치료하고, 그 결과 진짜 근본적인 원인은 완전히 무시된다. 그리고 증상은 재발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70


2019년 9월 13일

의료전문가들의 환원론적 지침, 본인 부담금, 10분 진료는 환자들이 질병이 무르익기 전에 자신의 건강을 최적화하는 것을 방해한다. 현 시스템에서는 “정말 아플 때까지 기다리세요”가 의사와 병원의 모토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71


환원론적 유전학은 암이 유전자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피할 수 없으며, 우리가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믿길 원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72


증상에만 초첨을 맞춤으로써 근본적인 원인을 계속해서 무시하고, 증상들이 악화되어 재발할 가능성을 높인다. 잔디에 물 주는 것을 깜박해 갈색으로 변했을 때, 잔디를 녹색으로 페이트칠하거나 그렇게 하는 것이 문제의 해결이라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다. … 독성이 가득한 녹색 페인트처럼 질병의 진행 과정 중 특정 과정만을 표적으로 하는 약들은 인체의 다른 부분들에 대한 혼란을 악화시키기 쉽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72


2019년 9월 14일

의료계는 흔히 ‘만병통치’ 같은 것은 없다는 말을 되뇌이면서 그들의 무능력과 자연의 복잡성 및 그 의미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에 비열한 거부를 드러낸다. 자연은 우리가 인정하려는 것보다 훨씬 더 뛰어나게 생물학적 기능을 적절히 조절하고 있다. … 다시 말하면, 잘못된 영양은 현재의 질병관리시스템이 인정하는 것보다 더 광범위하게 많은 질병을 일으키고, 반대로 건강한 영양은 이 모든 병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것을 치료할 수 있다는 뜻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80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80


2019년 9월 15일

질병관리시스템은 반응적인 반면, 영양의학은 질병이 발생하기 전예방 차원에서 미리 작동한다. 질병 관리는 증상에 초점을 맞추지만, 영양은 증상의 근본 원인에 집중한다. 질병 관리는 인체의 특정 부위를 표적으로 하는 개별적인 환원론적 치료법을 택하지만, 영양은 인체가 총체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회복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재료를 제공할 뿐이다. 질병 관리는 인체가 독소로 인식하는 합성된 약물 사용을 선호하지만, 영양은 수십만 년 이상 인류가 식용으로 진화시킨 음식을 제공하기 때문에 부작용을 피할 수 있다.
의료는 우리의 건강이 질병이라고 인정되는 수준까지 망가졌을 때 삼키는 합성화학물질과 동의어가 돼버렸다. 의료행위란 화학물질을 우리 몸에 처리하는 것을 뜻한다. 물론 화학물질, 심지어 합성된 화학물질도 사용해야 할 때가 있다. 그러나 다른 모든 것이 효과를 보지 못할 때만 그렇다. 환원론적 질병관리법은 건강관리의 마지막 보조 수단이 되어야 한다. 주된 수단이 될 수는 없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81




2019년 9월 16일

대부분의 영양제는 건강을 지키지 못할 뿐 아니라, 어떤 종류는 오히려 심각하게 건강을 해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83


사과 100g의 항산화 효과는 동일한 양의 사과에서 추출한 비타민C보다 항산화 효과가 263배 더 강력한 것이다! 다시 말하면, 비타민C라는 특정 화학물질의 항산화 효과는 전체 항산화 효과에 1%에도 훨씬 못 미치는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84



2019년 9월 17일

영양제의 형편없는 효능과 잠재적인 위험의 진실을 안다면, 당신은 아마 영양제를 삼키기 힘들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88


많은 연구 결과를 모아 종합적으로 평가했을 때 규칙적인 비타민제 섭취가 건강을 지킨다는 증거는 거의 없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89


2019년 9월 18일

그렇다. 비타민E 영양제는 당신을 더 건강하게 만들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당신의 사망을 앞당길 수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91


음식에서 얻을 수 있는 비타민E의 긍정적 효과는 비타민E가 영양제 형태로 판매될 때 완벽하게 사라진다. 그러나 당신은 그럴듯한 연구의 탈을 쓴 과대광고에서 이런 사실을 알아차릴 수 없을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92



2019년 9월 19일

89개의 방대한 관련 연구를 요약한 결과 “오메가-3 지방산은 전체 사망률, 심혈관계, 암에 분명한 효과가 없다.” 약 20만 명을 15년 동안 관찰한 대규모 연구에서 오메가-3 지방산 섭취(주로 생선 섭취, 일부 영양제 섭취) 증가는 2형 당뇨병 발생 위험의 실질적인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오메가-3 지방산을 많이 먹을수록 당뇨병이 발생했다. 우연히 이런 결과가 나오기는 매우 힘들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93


2019년 9월 20일

음식의 베타카로틴은 낮은 폐암 발생 위험과 관련 있지만, 영양제의 베타카로틴은 폐암 발생 위험 증가와 관련 있었다. … 이 사건 이후 베타카로틴 영양제는 암이나 심혈관계 질환을 감소시키지 않는다는 전문가들의 합의가 도출되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95


2019년 9월 21일

현재 우리는 베타카로틴, 비타민E, 다른 항산화 비타민들이 심장질환 및 암 같은 질환을 예방할 것으로 추정되는 기전들에 대한 수많은 연구결과를 갖고 있다. 하지만 이 성분들은 알약으로 섭취될 때,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95


영양소들은 단독으로 활성화되는 경우가 거의 없고, 활성화된다 하더라도 제대로 되지 않는다. 수천억 달러의 세금을 들여서 연구를 한 후에야 비로소 산처럼 쌓인 영양제를 치워버릴 수 있는 증거들을 갖게 됐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97


이런 영양제의 원료인 자연 상태의 식물성 식품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더 싼 비용으로 더 나은 건강을 얻을 수 있다는 명확한 근거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연 영양제’가 건강 유지에 최고의 선택인 마냥 주장하는 것은 옳지 않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98


2019년 9월 22일

먹는다는 것은 자연 혹은 인공의 것을 우리 몸으로 흡수하는 방법으로서, 우리가 자연과 타인을 대하는 방식이라는 커다란 의미를 담고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199



2019년 9월 23일

… 사려 깊은 (환경)활동가들도 환원론적 눈가리개를 쓰고 있다. 자신의 개인적인 음식 선택이 재활용이나 에너지효율 전구를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보지 못하게 하는 눈가리개 말이다. 이해할 만하다. 우리가 좋아하는 많은 ‘음식’, 보다 정확히 말해 음식과 같은 것들은 중독성이 크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0


2019년 9월 24일

우리가 먹는 것이 환경에 엄청난 영향을 준다. 특히 동물성 식품을 많이 먹는 것은 토양 유실, 지하수 오염, 삼림 파괴, 화석연료 사용, 대수층 지하수 고갈 등 환경문제에 기여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1


코넬대학교 동료인 데이비드 피멘텔 박사는 가축 생산 시스템이 귀중한 자원을 낭비하고 환경을 파괴하는 다양한 경로를 기록했다. 동물성 식품은 같은 칼로리의 식물성 식품을 생산할 때보다 5배에서 50배가량 많은 땅과 물이 필요하다고 추정했다. 기근이 만연한 세상에서 이런 비효율적인 자원 사용은 비극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1


2019년 9월 25일

피멘델 박사의 견해를 살펴보자!

- 동물성 단백질은 식물성 단백질 생산에 비해 8배의 화석연료를 필요로 한다.

- 미국에 있는 가축들은 국민 전체가 소모하는 양의 5배 만큼 곡물을 소모한다. 자연 상태라면 가축들은 곡물을 먹지 않는다.

- 소고기 1킬로그램당 10만 리터의 물이 필요하다. 반면, 밀 1킬로그램은 900리터, 감자 1킬로그램은 500리터가 필요하다.

- UN이 후원하고 200여 명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워크샵에서 열대지역 산림 파괴의 80%는 가축들을 방목하고 비육하려고 새로 만든 농지 때문이라는 결론이 나왔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1


간단히 말하자면 동물을 생산하는 우리의 산업 시스템은 지속 불가능하다. 우리는 맑은 물, 건강한 땅 같은 천연자원들을 복구하는 것보다 더 빠른 속도로 소모하고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2


2019년 9월 26일

나는 정책결정자와 언론 모두 식단과 관련 있다고 보지 않는 4가지 문제에 집중하고자 한다. 우리 시대에 가장 중요한 환경 위기인 지구온난화와 심층 지하수의 고갈, 지구 상에서 야만과 폭력에 가장 취약한 두 집단인 동물들과 빈곤에 처해 있는 사람들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2


2019년 9월 27일

오랫동안 세계은행 총재의 환경 관련 선임 고문을 맡은 로버트 굿랜드와 그의 동료 제프 안항은 지구온난화의 최소 51%는 가축 사육 때문이라고 결론 내렸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4


현재의 대기 중 메탄 양이 20년 이상 지속될 때 지구온난화 효과는 이산화탄소의 72배가 될 것이라고 한다. 메탄은 주로 산업적 가축생산과 관련 있다. 이 말은 가축산업의 토대인 육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라는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4




2019년 9월 28일

그리하여 우리가 사먹는 우유에는 항생제, 살충제, 피, 박테리아의 양이 점점 더 증가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8


동물을 먹는 것이 자연스런 일이라고 생각한다면, 21세기 미국인의 먹거리가 되는 동물의 삶과 죽음이 얼마나 자연스럽지 않은지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09


2019년 9월 29일

공장식 축산이나 대규모 가축 농장은 땅을 파괴해 가난한 국가가 스스로 가난에서 벗어나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이런 일이 가장 우려스럽게 일어나는 곳은 라틴 아메리카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10


고기용 동물에게 식물을 먹여서 그 고기를 먹는 것은, 사람들이 그 식물을 직접 먹는 것에 비해 90% 이상의 칼로리 손실이 있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10


그러나 생계 수단인 농토를 빼앗고, 그 농토를 선진국 국민들이 먹을 고기를 생산하기 위한 사육장으로 만들어 황폐화시키고, 부유층에게 부를 축적케 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불행과 노예와 같은 생활, 굶주림을 주는 시스템에 반대하는 가장 중요한 행동은 공장식 축산에 반대하고, 그곳에서 생산한 고기와 유제품을 먹지 않는 것이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11


2019년 9월 30일

식물성 식품은 우리 몸의 통증을 완화시키고, CAFO 농장을 줄여 고통받는 동물도 줄이고, 가난과 굶주림과 관련된 인류의 고통 또한 줄인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11


환원론에 의한 정신적 감옥은 우리가 우리 자신, 우리 서로 그리고 우리 이외의 감각이 있는 다른 생명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위대한 일을 방해한다.

- 당신이 병드는 이유, p.212




♣ 채식하는 삶을 권하는 3가지 이유


1. 건강  http://veganstory.com/141

인류 역사를 통틀어 균형잡힌 채식(자연식물식)의 실천으로 심신이 건강해지지 않은 사람은 없다.


2. 동물권  http://veganstory.com/152

인류가 먹는 대부분의 고기는, 참혹한 환경에서 사육되고 잔인한 방법으로 도살된 동물들이다.


3. 지구환경  http://veganstory.com/151

인위적인 지구온난화 유발요인 중 육식(육류 생산)의 비중이 무려 51%나 된다. (월드워치연구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