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유발 기여도 1위는 '육류 생산'(총 온실가스의 51% 이상 방출)

2012. 6. 14. 16:15채식과 지구환경

반응형

(육식을 위한) 육류 생산 부문이 지구 온난화의 주범이다.

총 온실가스의 51% 이상이 육류 생산 부문에서 방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육류 생산이 전체 온실가스의 51% 이상을 방출하고 있다. 2006년 유엔식량농업기구의 발표(축산업의 온난화 기여도가 18%)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토지변경으로 인한 탄소손실'과 '저평가된 메탄의 재평가' 및 '가축들의 호흡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감안하여 업데이트한 결과이다."

- <월드워치연구소 2009년 11/12월 보고서>

- 보고서 원문 : www.worldwatch.org/files/pdf/Livestock%20and%20Climate%20Change.pdf


"최근 수십 년 동안 축산업이 극적으로 팽창하여 인류를 위협하고 있으며, 육류를 채식 식단과 같은 더 나은 대안으로 대체하지 않고서는 식량 문제는 물론이고, 전지구적 기후관련 위험성을 다룰 방법이 없을 수 있음을 이제는 이해해야 할 것이다."

- 로버트 굿랜드, 제프 안항 / <월드워치연구소 2009년 11/12월 보고서>의 공동 저자

- www.vegclimatealliance.org 에서의 질의응답 내용 중



*월드워치 연구소 (http://www.worldwatch.org)

세계적인 민간 환경연구기관. 지구적 차원의 환경 위협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환경운동가 래스터 브라운이 1974년 설립하였다. 지구환경 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정책 대안을 제시해오고 있다.



♣ 채식하는 삶을 권하는 3가지 이유
1. 건강
인류 역사를 통틀어 균형잡힌 채식의 실천으로 심신이 건강해지지 않은 사람은 없다.
2. 
동물복지

인류가 먹는 대부분의 고기는, 참혹한 환경에서 사육되고 잔인한 방법으로 도살된 동물들이다.
3. 
지구환경
인위적인 지구온난화 유발요인 중 육식(육류 생산)의 비중이 무려 51%나 된다. (월드워치연구소)


반응형